천재교육 밀크티 ( 200% 활용한 과목별 추천 공부법 )―5개월사용후기
오늘 포스팅의 주요 내용은 ① 초기 밀크티를 시작할 때 엄마의 역할 ② 밀크티를 활용한 공부법 추천 ③ 공부 이외에 아이가 좋아하는 밀크티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할 께요! 그럼 지금 시작합니다. go!
아, 저의 지난 포스팅을 보고 오신 분들도 있겠지만^^* 이 글이 처음이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먼저 보고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천재교육 밀크티 ( 가격, 시스템, 수업방식, 무료체험 )―5개월사용후기①
▌ 초기 밀크티를 시작할 때, 엄마의 역할
❝밀크티가 자기주도학습의 도구로 자리 잡으려면?❞
☞ 처음 부모님께서 밀크티를 선택하면서 기대하는 목적은 아마도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저 역시 그랬구요.^^ 하지만 밀크티를 쥐어준다고 해서 뚝딱! 자기주도학습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아직 그런 공부만병통치약은 없답니다.ㅎㅎ 아이의 성향에 따라 처음 몇 주에서~혹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밀크티는 엄마표 학습과 유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알아서 하겠지~' 하고 맡겨두었다가 습관이 잡히기 전에, 초반에 새로운 스마트 기기라는 것 자체에 흥미를 보이던 아이들도 점차 흥미를 잃어가거나, 수업 중 한눈을 팔거나, 수업 내내 딴 짓을 하며 시간을 때우는 식으로 흘러가면 곤란하잖아요? 그래서 초반에 아이가 완전한 학습의 개념으로 습관이 잡히기 전까지는 부모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 POINT! 별3개입니다!!★★★ 엄마는 어떤 역할로 함께해야 할까요? 초반에 엄마가 어떤 역할로 함께하느냐에 따라 아이가 흥미를 붙힐 수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엄마는 아이의 감시자(×)로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공부동료(○)로 함께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
아이가 잘하나? 못하나? 한눈파나? 안파나? 열심히 하나? 를 감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아이와 같이 설명을 듣고, 해설 강의를 들어주는 동료로서 말이에요. 대표적으로 하면 안 되는 말은 "너 설명 제대로 안 들었구나! "입니다!ㅎㅎㅎ 감시자라면 그렇게 말하겠지만, 동료라면 어떻게 말할까요? "괜찮아! 나랑 같이 해보자!" 아닐까요?^^
▌ 밀크티를 활용한 공부법 추천
❝나는 밀크티를 200% 활용하고 있다.❞
☞ 밀크티 학습은 순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①오늘의 학습 ②문제 풀기 ③해설 강의 ④쌍둥이 문제 풀기 순으로 이어집니다.
※ 쌍둥이 문제 : 기본 문제와 비슷한 형식으로 출제된 문제로 해설 강의를 보고 아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문제입니다.
아이가 밀크티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된 후에도 항상 해주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검사” 입니다. 아이가 해설 강의를 보고, 쌍둥이 문제까지 풀었지만 이해가 되지 않아서 또 틀린 문제가 있다면 그 때는 아이와 함께 해설 강의를 보고, 아이의 이해를 도와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 과정을 검사라고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엄마가 선생님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동료, 혹은 학습 선배정도가 되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엄마표 학습이 성공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는 우리가 아이에게 주려고 하는 공부메세지를 잊지 않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쳐주다 오히려 아이와 관계가 나빠진 경험이 있으시다면 꼭 끝까지 읽으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그런 적이 있었답니다.ㅎㅎ
우리는 아이에게 어떤 공부메세지를 주고 싶은가요?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고민할 필요도 없이 전자일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은 주고 싶은 메시지와는 반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말에는 말 뿐만 아니라, 뉘앙스라는 것이 있잖아요?^^ 아이의 이름은 “김강단” 3글자지만 부르는 뉘앙스에 따라 “강단아~”(다정하게) “김강단↗!”(심부름 시킬 때) “김~강~단”(기분 좋을 때) “김.↘강.↘단↘” (화날을 때) 우리 다~~~알죠?ㅎㅎㅎㅎ
아이가 설명을 해줘도 이해하지 못할 때 말로는 “할 수 있다” 고 말하면서 온갖 뉘앙스와 행동으로 아이에게 “할 수 없다” 고 말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등을 두드려주면서 (감정 실지 말고!!ㅎㅎㅎ) 입과 행동으로 “할 수 있다” 는 메시지를 주세요!
그리고 모든 과목을 통틀어서 아이가 쌍둥이문제를 풀고 나면 아이에게 “선생님” 이 되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겁니다. 그럼 “학생” 은 누가 되나요? 바로 부모님입니다.
요즘 메타인지라는 말이 많이 들리죠? 최상위권 학생과 아닌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는 메타인지라고 합니다.
※ 메타인지 : 내가 알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것.
메타인지를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 설명하기 > 입니다. 아이들은 설명을 하다보면 어렴풋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거나, 반대로 설명을 하면서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이 선명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밀크티 200% 활용하기! 꼭, 검사와 설명하기를 마지막에 해주세요!
그리고 영어는 학습 과정 중에 본문의 내용을 따라 읽고+녹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한 번으로 끝내지 말고, 처음에는 같이 따라하며, 녹음을 아이 한 번, 엄마 한 번, 아이 엄마 같이 한 번, 등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눠서 아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도록 3회 이상 반복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적응을 끝낸 후에는 아이에게 3회 이상 녹음을 하게하고, 맨 마지막에 제일 잘 된 녹음을 엄마에게 검사 맡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조금만 잘 했어도 아낌없이 칭찬을 해주세요.^^
초등학교 공부의 핵심은 아이가 ① “자기효능감” 을 가지는 것 ②공부에 흥미를 잃지 않는 것 이 2가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밀크티를 활용해서 학원 못지않는 교육과 +더불어 엄마표 공부의 장점도 같이 플러스 해보세요!! 파이팅입니다!!
▌ 아이가 좋아하는 밀크티의 다양한 기능
❝4학년 남자아이가 뽑은 Best는?❞
1. 특별학습-미래세상-직업
☞ 간접적으로나마 해당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고, 인터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유명한 사람들도 많이 나오고,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어서 그런지, 남매가 모두 좋아한답니다.^^
2. 특별학습-과학세상-실험실
☞ 유독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궁금증이 많은 남자아이라서 그런지 이 기능이 매우 유용했답니다. 아이도 좋아하구요~! 궁금한 걸 실험을 통해 알게 되니 아이가 매우 흥미 있어 합니다.
3. 특별학습-컴퓨터세상
☞ 요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쉽게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특별학습-디지털체험과학-생활 속 실험
☞ 자꾸 준비물을 이야기해서 귀찮기는 하지만,ㅎㅎ 남매 둘이서 해보면서 매우 즐거워하더라구요! 밀크티를 하고 아이가 과학을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꼽고 있답니다.
5. 수준별수학-재미수학-Fun Fun 연산게임
☞ 게임이라고 이름 붙은 것은 다 좋아하는 걸까요?ㅎㅎㅎ 연산 게임인데도 아이가 좋아하네요! 적절한 규칙을 세우고, 하게 한다면 학습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 물론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기능도 있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능을 소개하는 이유는 결국 밀크티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시기 위해서는 아이가 밀크티에 익숙해지고,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잘 활용하셔서 200%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긍정적인 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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